Presentation

삼색불광파

[오픈 테이블: 보드게임 〈재앙의 산〉 제작과정과 기후위기를 둘러싼 질문들]

유랑잠수부는 기후위기에 관해 고민하는 삼색불광파 유닛입니다. 우리는 보드게임을 통해 거대하고 복잡해 보이는 환경의 문제를 가장 작은 단위의 식탁 위에 초대하려 합니다. 보드게임 속 작은 세계에 개입한 사람들이 자신의 선택 하나하나에 변화하는 세계를 지켜보며 기후위기를 손가락 끝에서부터 감각하길 바랍니다.

이번 오픈 테이블에서는 유랑잠수부가 야심차게 제작 중인 보드게임 〈재앙의 산〉을 선보이려 합니다. 1부에서는 〈재앙의 산〉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제작 과정을, 2부에서는 기후위기에 관한 몇 가지 질문을 나누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멀지 않은 미래, 첨단 과학기술을 이룩했던 인간 문명은 몰락하고, 극소수의 인류만이 살아남아 자연 속에 부족을 꾸렸다. 그러나 과거의 얼룩은 쉽사리 지워지는 것이 아니었다. 미처 정화되지 못한 몰락한 옛 인류의 잔재는 한 데 모여 끊임없이 오염과 파괴의 숨을 내뱉었고, 네 부족은 그 곳을 ‘재앙의 산’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불규칙하게 몰아치는 재앙의 숨결은 숨죽여 기다린다고 해결되지 않았다. 결국 인류는 직접 답을 찾아 나서야 했다. 그렇게 재앙의 산꼭대기로 향하는 원정대가 꾸려졌다.

이제 부족의 운명은 원정대에게 달렸다. 가장 먼저 재앙의 산에 올라 재앙의 비밀을 밝히는 부족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보드게임 〈재앙의 산〉 세계관-


환경. 우리는 이를 어떻게 감각하고 있나요?

자연과 인간이 분리된 지는 생각보다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인간의 세상은 아주 굳건히 자연과 분리된 채 굴러가는 것만 같습니다.


기후위기. 어떤 이야기일까요?

공유되지 못한 책임감은 오히려 무관심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자연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무관심한 인간의 삶을 살아가던 우리 팀은 우연한 기회로 고민하게 됐습니다. 어째서 나는, 우리는 인간이 당면한 문제를 외면했을까. 환경에 대한 논의는 어떤 방식으로 인간에게 소음으로 다가올까. 인간은 어쩌다 자연과 분리되었을까, 그리고 기후위기는 왜 나의 이야기가 아니었을까. 


유랑잠수부는 거대해보이기만 하는 지구의 이야기를 어떻게  나의 이야기로 끌어올 지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나에게로 끌어온 이야기가 , 다시 우리의 이야기로 확장되는 모습을 상상했습니다. 이에 대해 함께 나누어보고 싶습니다. 아는 게 없지만, 책임지기보단 무관심하고 싶지만, 어쩌면 죄책감이 입을 다물게 만들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말하고 싶습니다. 기후위기가 어떻게 내 이야기가 될 수 있을 지에 대하여 말입니다.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오픈 테이블에 초대합니다. 가장 작은 단위의 식탁에서, 이야기를 시작해봐요. 



[오픈 테이블 일정 및 참여안내]


[오픈 테이블: 보드게임 〈재앙의 산〉 제작과정과 기후위기를 둘러싼 질문들]은 12월 26일 토요일 저녁 7시부터 두 시간 남짓 진행될 예정이며, 1부와 2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재앙의 산〉이 만들어지기까지, 그리고 유랑잠수부라는 이름으로 기후위기를 말하기까지의 여정에 대하여 소개해보려 합니다. 

2부에서는 팀내에서 떠돌던 기후위기에 관한 여러 질문을 함께 나누며 나와 가까이 맞닿아 있는 곳에서부터 기후위기를 감각해보려 합니다. 우리가 대화를 나누며 또 다른 질문을, 이야기를 만들어내길 기대합니다.   



일시: 12/26(토) 19:00~21:00

장소: 비대면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줌) 이용

 

▶ 참가자 수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에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의 신청 링크를 통해 참여 신청 부탁드립니다.

사전신청 링크: https://forms.gle/T8PLoKFGomT75MaA8


▶ 사전신청을 완료하신 참여자께서는 당일 아래의 줌(ZOOM) 링크로 접속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오픈 테이블 줌(ZOOM) 링크: https://us02web.zoom.us/j/82295013158

회의 ID: 822 9501 3158


▶ 원활한 진행을 위해 마이크와 비디오 기능을 사전에 점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기타 문의사항은 다음의 번호로 연락 바랍니다.

삼색불광파_유랑잠수부 팀원 춘식(진석원) 010-7179-8458


〈삼색불광파〉는 제도권 밖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려는 독립연구자·창작자·기획자들의 모임입니다. 독립 작업자들이 자신의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공부하는 과정에서부터 결과물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과정까지 독립작업자가 겪는 공통의 어려움을 해결해나가는 것이 삼색불광파의 과업입니다.
삼색불광파는 대안사회를 위한 적(노동)-녹(생태주의)-보라(페미니즘)의 연대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의 실현을 위해서, 연구(이론)와 창작(예술)과 기획(문화) 분야 간에 상이한 지식과 실천이 경계를 넘나드는 활동을 펼치고자 합니다.